대한한의사협회

한의계뉴스(RSS)

  • 새소식
  • 한의계뉴스(RSS)
  • 한의약 세계화 사업, 비대면?온라인으로 추진한다! (원문링크)
  • 날짜 : 2020-07-03 (금) 09:18l
  • 조회 : 644

복지부, 메디컬코리아 홈페이지에 '한의약 홍보관' 개설

한의약홍보관.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한의약 세계화를 위해 추진해온 해외환자 유치 및 해외진출 지원(국내 연수, 외국 의대 교육 등) 사업이 올해 하반기에는 비대면?온라인 사업으로 전환돼 추진된다.


30일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에 따르면 그간 한의약 해외환자 유치 지원 분야에서는 대면 중심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한의의료기관 육성, 국제진료서비스 지침(매뉴얼) 지원, 외국인 대상 홍보체험관 운영, 주요국가와 학술교류 등의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확산되면서 국내외 이동이 제한됨에 따라 올해에는 비대면?온라인을 통해 한의약을 세계에 알리고 한의의료기관과 다양한 한의약 제품, 기업 등을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7월부터 오는 12월까지 6개월간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해외 내원환자 다수 국가 언어(3~5개)를 지원하고 해당국가 언어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한의의료기관 등과 연계한 '한의약 홍보관'을 구축, 하반기에 시범 개설한다.

외국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지도가 높은 '메티컬코리아(english.visitmedicalkorea.com)' 홈페이지와 연계 구축될 '한의약 홍보관'에서는 해외환자 유치업체와 한의약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에게 동영상 등으로  한의약 역사, 정책, 제도, 교육, 공공기관, 관련단체 등 다양한 한의약 정보를 제공하고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홍보회, 비즈니스 미팅, 웹 세미나 등도 추진한다.

 

또한 정부는 국내 거주 외국 대사관 직원과 외국기업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의약을 홍보하면서 정부 간 협력체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한의약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대면 위주로 추진해왔던 외국 의료인 국내 초청 연수, 외국 의과대학 등에 한의약 교육 지원, 한의 해외진료센터 운영, 한약제제 해외 품목허가 지원 등의 사업도 온라인으로 전환돼 추진된다.

이를 위해 한의약 세계화 지원단(한의약진흥원·경희대·부산대·자생한방병원?청연한방병원)은 한의약 기본지식, 정책, 임상 실습 등 85편의 영상교육 콘텐츠를 제작 중이며 8월 이후 온라인을 통해 연수·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이창준 한의약정책관은 “대면 위주의 한의약 세계화 사업을 온라인으로 신속히 전환해 코로나19 이후 해외환자 유치 및 한의약 해외 진출이 빠르게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한의약의 세계화에 관심이 많은 한의의료기관, 제약?의료기기 기업 등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대영 기자
이전글 한의협, 의료대마운동본부와 맞손
다음글 한의협 “첩약 급여화 악의적 선동 중단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