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한의계뉴스(RSS)

  • 새소식
  • 한의계뉴스(RSS)
  • 2021 우수한약 시범사업 수행할 3개 사업단 선정 (원문링크)
  • 날짜 : 2021-07-23 (금) 09:16l
  • 조회 : 569

옴니허브·농림·옥천당, 8개 품목을 244개 한의의료기관에 공급
무농약·뿌리껍질 보존·저온 건조시켜 약성 우수한 품목 취급

우수한약.JPG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친환경 한약재를 규격품으로 공급하는' 2021년 우수한약 육성 시범사업'을 수행할 3개 사업단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우수한약 육성사업은 한약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년 12월 14일 온라인 공청회를 거쳐 연말에 최종 발표된 제4차 한의약 육성발전 종합계획(‘21~’25)에 근거해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3월 3일 제정된 우수한약 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4월 수행기관 공모 신청에 참여한 4개 사업단에 대한 사전 조사(5), 우수한약심의위원회(위원장 한의약정책관)의 선정평가(618등을 실시한 결과, 3개 사업단이 최종 선정됐다.

 

올해 우수한약 육성 시범사업을 수행할 3개 사업단은 옴니허브 사업단옥천당 사업단농림생약 사업단으로 8개 품목(중복품목 1개 제외) 44.3(규격품 건조중량 기준)을 244개 한의 의료기관으로 공급하게 되며공급물량 규모 등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원받게 된다.

 

사업단별 품목 특징은?

 

사업단별로 살펴보면 '농림'은 생산농가 1개소와 한의의료기관 116개소가 참여하며 농림생약에서 규격품을 제조한다무농약 황기 1품목 15톤 공급을 목표로 한다.

 

특히 사업단에서 취급하는 황기는 5년 이상 재배한 것으로뿌리를 채취해 뿌리껍질을 보존하고 저온 건조시켜 향이 강하고 노란색 심이 선명한 게 특징이다.

 

'옴니허브'는 생산농가 6개소와 한의의료기관 124개소가 참여동우당제약에서 규격품을 제조한다주 품목은 무농약 두충자소엽독활일당귀진피작약 등으로 6품목 총 25.3톤이다.

 

옴니허브 사업단이 취급하는 두충은 15년근 이상으로 두충나무 껍질의 코르크층을 제거하고 저온 건조해 약성이 우수하다자소엽은 줄기를 제외한 잎만 채취저온 건조시켰다그 외 4년 이상 재배하고 뿌리껍질을 보존저온 건조시킨 독활수작업 껍질을 채취한 진피햇볕에서 자연건조시킨 일당귀뿌리껍질이 보존된 작약 등이 특징이다.

 

'옥천당'은 생산농가 2개소와 한의의료기관 4개소가 참여옥천당 영천지점에서 규격품을 제조한다취급하는 진피는 껍질 채취 후 세척저온 건조시켜 위생적이고 향이 강하며 약성이 우수하고 복령은 원균 배양 재배로 껍질 제거 및 저온 건조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우수한약 시범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복지부는 정책 총괄 및 보조금 관리한국한의약진흥원은 생산 농가와 규격품 제조업소에 대한 품질모니터링과 사업 만족도 조사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의료기관의 표시?홍보?광고 관리 등을 담당하게 될 예정이다.

 

이기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한약의 국민에 대한 신뢰도 제고 등을 위해 추진하는 우수한약 시범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한의약계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며 우수한약에 대한 품질 모니터링 및 시범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내년도 사업 추진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수한약.JPG

윤영혜 기자
이전글 광주한의사회, 정세균 전 총리와 조찬간담회
다음글 건강보험 적용되는 한의사 방문진료, 내달부터 시범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