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성명서] 코로나19 확산 대처를 위해 한의계가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 날짜 : 2022-01-28 (금) 13:03l
  • 조회 : 545
첨부파일

성명서 서식.JPG

 

코로나19 확산 대처를 위해

한의계가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 한의사는 국민건강증진과 소중한 국민의 생명보호를 위해 의료인의 사명을 다 하겠습니다.

- 정부는 직역 이기주의에 편승하지 말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만을 위한 코로나19 대처 방안을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가능한 의료인력(한의사)의 제도적 접근방안이 필요합니다.


 

□ 코로나19의 오미크론 변이 전파로 하루 1만 5천명을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현 의료지원체계는 한계상황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감염병은 계속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우리 사회에서 활용 가능한 모든 의료자원을 활용하고 있는지현재의 의료대응체계가 정말 국민의 건강만을 위하는 최선의 방법인지 등에 대해 이제는 다시 점검하고고민해 봐야 할 상황입니다.

 

 동네 병·의원 중심의 진료체계 및 재택치료 확대진단검사의 이원화 등 지역사회 의료기관 중심으로의 대응체계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정부는 의료인력의 부족 등 의료지원체계의 한계를 걱정하면서도 실상은 투입 가능한 의료인력인 한의사의 참여는 제한하는 모순적인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국가의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겠다고 선언하고도 정부가 특정 직역에 경도되어 이러한 모순된 상황을 야기하는 것에 대해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한 축을 담당하는 한의계는 걱정과 우려를 넘어 참담함을 금할 수 없습니다.

 

 한의사는 법적제도적으로 감염병의 대처에 참여할 의무와 권리가 있는 의료인으로서 코로나19에 대처할 역량이 있습니다정부는 왜 각종 코로나19 대처업무에 한의사의 참여를 막고 있는지왜 주저하고 있는지 답을 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 대처한의사가 적극 참여하겠습니다정부는 제도에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네 병의원 중심의 코로나 대응 체계에 한방병원한의원이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재택치료 환자들을 한의사들이 적극 돌보겠습니다.

- 한의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하겠습니다.


 

2022. 1. 28.

 

대 한 한 의 사 협 회

이전글 [보도자료] 코로나19 등 감염질환 예방 및 치료에 정부 차원의 적극적 한의약 활용방안 필요
다음글 [보도자료] 한의협 KT 디지털 한의원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