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한의계뉴스(RSS)

  • 새소식
  • 한의계뉴스(RSS)
  • 한대협, 교육 현안 대응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 ‘시동’ (원문링크)
  • 날짜 : 2023-02-07 (화) 18:38l
  • 조회 : 198

제1회 자문회의 개최, 한의계 내부 단체장들 한자리에 모여 현안 논의
초음파 진단기기 교육 확충방안 모색 등 역량있는 한의사 배출 ‘최선’


KakaoTalk_20230127_095342049.jpg


한국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협회(이사장 송호섭·이하 한대협)는 지난 26일 ‘제1회 한의학 교육 발전을 위한 자문회의’를 개최, 교육 현안 및 향후 사업 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송호섭 한대협 이사장, 홍주의 대한한의사협회장, 고성규 대한한의학회 부회장, 육태한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장, 이은용 한의사국가시험위원회 위원장, 서병관 한대협 상임이사 등이 참석해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한대협자문회의1.jpg

송호섭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자문회의는 현안에 대해 일사분란하면서도 즉각적인 대응을 해나갈 수 있는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하자는 취지에서 만들게 됐다”며 “첫 회의인 만큼 한의계의 전반적인 교육 현안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송 이사장은 이어 “오늘 자문회의를 기점으로 향후 한대협이 실질적인 정론기관의 성격에 더해 직접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실행조직으로의 전환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한대협에 보다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회의에서는 서병관 상임이사가 한의계 현안 및 교육 관련 현안 등에 대해 보고했다.

 

최근 보건복지부는 ‘2023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 발표를 통해 ‘약자복지 확대’와 ‘미래대비 개혁과제 추진’ 등을 핵심 추진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서 이사는 한의계가 특히 유리할 수 있는 부분인 인구정책 패러다임·미래대비 생애주기 정책에 대해 한의학 교육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 말 대법원 전원합의체의 한의사의 초음파 진단기기 사용이 합법이라는 판결 이후 일관성 있는 교육 진행을 위해 한의학교육평가원 인증기준 설정 여부 및 졸업 후 교육·수련 과정 반영을 위한 교수·강사 육성 공급 계획을 공유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현재 학부교육에서는 ‘영상의학’ 과목과 함께 영상의학을 해석하고, 이해하며, 운용하는데 필요한 ‘해부학’, ‘조직학’ 등 관련 과목이 개설돼 있는 만큼 향후 초음파 진단기기를 비롯한 현대 의료기기 사용 확대를 위해서는 관련 교육을 보다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자문회의 .jpg

특히 홍주의 회장은 “현재 한의협 차원에서도 회원들을 대상으로 초음파 진단기기 관련 교육 진행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 및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실제 한의협에서는 지난해 1월부터 관련 교육을 담당할 강사 양성을 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한의영상학회와의 연계를 통해 교육할 수 있는 인력풀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홍주의 회장은 한의사·의사·치과의사 등 의사인력 가운데 한의사 인력수의 연평균 증가 속도가 가장 높고, 비활동 인력 비율 또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점을 지적하며, 한의대 입학정원 축소의 필요성 등을 역설하는 한편 한의계 구성원들의 양해를 구했다.

 

이밖에 송호섭 이사장은 향후 한대협의 사업 추진 방향을 설명하며, 참석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송 이사장에 따르면 앞으로 한대협은 전국 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 학(원)장으로 구성된 ‘이사회’를 구성, 이사회를 중심으로 실행조직인 각 위원회를 만들어 질 높은 충분한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갖춘 한의사를 육성하는 실행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대협 내 위원회로는 △자문협의체 △정책위원회 △역량중심교육위원회 △한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위원회 등을 설치하고, 각 위원회의 관련 사업은 위원회 중심으로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이행해 나갈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춰나갈 예정이다.

 

또한 한의계 업황 부진과 정원감축 등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난제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관련 역량을 기본교육의 틀에 녹여내 확충할 수 있는 선제적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빠른 시일 내에 한의사 실기시험 도입을 통해 ‘병도 잘 알고 증도 잘 아는 한의사’ 육성에 나설 방침이다.

이전글 “한의약 지원 사업,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 확인”
다음글 “현대 진단기기 적극 활용해 국민건강 증진에 앞장설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