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한의계뉴스(RSS)

  • 새소식
  • 한의계뉴스(RSS)
  • "효과적인 초음파 진단체계 구축에 만전” (원문링크)
  • 날짜 : 2023-03-09 (목) 17:53l
  • 조회 : 163

강원강의1.jpg


강원도한의사회(회장 오명균·이하 강원지부)가 최근 회관 영추실에서 지부 회원들의 한의의료기관 경영 활성화 및 환자 질환의 효과적인 진단을 위해 해부학과 복부초음파 강의를 성황리에 마쳤다.


강원지부는 지난해 12월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 한의사들의 초음파 진단기기 사용에 따른 적법 판결 이후 한의의료기관에서 환자들을 진료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진단체계 구축을 위해 회비를 완납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강의했다.


이동혁 상지대학교 교수가 진행한 해부학 강의에서는 간담도계·췌장·비장·신장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으며, 백태현 상지대학교 교수가 진행한 복부초음파 강의에서는 임상에서 초음파 진단기기를 이용해 실질적으로 환자를 진단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특히 복부초음파는 4주 코스로 진행되고 있으며, △해부학적 이해 △영상초음파기기의 원리 및 기초 △영상초음파 실습 △실습결과물 평가 등 기초부터 실습까지 알찬 교육이 이뤄졌다.


이와 관련 백태현 교수는 “영상초음파기기는 비침습적이고 방사선 피폭이 없기에 임상현장에서 직접 시행할 수 있어 장부의 기질적인 질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면서 “실시간으로 장부의 변화상을 관찰해 기능적 질환의 변증 진단과 치료경과 관찰에 도움을 줄 뿐만이 아니라 자침 시 내부 장기의 안정성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어 백 교수는 “한의사들의 영상초음파기기 사용 확대는 향후 해부학을 기초로 한 기타 영상장비 사용의 합법적 사용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의학의 발전에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명균 회장은 “한의사들의 초음파 진단기기 사용이 대법원에서 적법하다는 판결이 난 이후 실질적인 과제는 이것을 어떻게 전체 한의의료기관으로 확대 보급하여 사용하느냐가 관건”이라면서 “강원지부는 이 같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회비를 완납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해부학과 복부 초음파를 주제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오 회장은 또 “이 교육은 결코 일회성으로 끝내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계속 교육 신청자를 모집해 내실있는 강의를 진행, 한의의료기관에서 자연스럽게 초음파 진단 체계가 갖춰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원강의2.jpg

이전글 강서구한의사회, 초음파 진단기기 교육 ‘성료’
다음글 한의협, 초음파 진단기기 현장 재교육 '힘찬 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