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한의계뉴스(RSS)

  • 새소식
  • 한의계뉴스(RSS)
  • 소아청소년의 건강과 꿈을 위한 한의약 서적 출간 (원문링크)
  • 날짜 : 2023-03-16 (목) 17:57l
  • 조회 : 186

‘한의사가 알려주는 키 성장의 일급비밀’, ‘구름라마의 북극 모험’ 등 출간
한의협 소아청소년위, ‘2023년 소아청소년을 위한 서적 출판 기념회’ 개최



단체.jpg

 

대한한의사협회 소아청소년위원회(위원장 황만기·이하 소청위)는 지난 11일 서울 컨퍼런스 하우스 달개비에서 ‘2023년도 소아청소년을 위한 서적 출판 기념회’를 열고 한의약의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는 서적 ‘한방소아과 전문 한의사가 알려주는 키 성장의 일급비밀’, ‘구름라마의 북극 모험’의 출간을 축하했다.


한의사 작가 가족 등 40여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이번 행사는 지난해 ‘제2회 소아청소년을 위한 서적 출판 공모전’에서 선정된 △한방소아과 전문 한의사가 알려주는 키 성장의 일급비밀(작가 권하린·심수보 한의사, 그림 조소해 한의사) △구름라마의 북극 모험(작가 최일신 한의사, 그림 최보경) 등 2개 도서의 간행과 함께 △사람 잡는 약초부(작가 홍다인 한의사, 그림 이소희)의 2쇄 발행을 기념하기 위해 열렸다.

 

황만기 부회장.jpg

 

황만기 위원장은 “이번 출판기념회는 소아청소년에게 친숙히 다가갈 수 있는 도서를 통해 한의약의 가능성을 직접적으로 증명하시고 행동하시는 분들이 모인 자리”라며 “이는 어릴 때부터 한의약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고,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미래 한의약 발전을 위한 디딤돌을 놓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행사전경.png
이번 행사에서는 참석한 한의사 작가 가족 대상 도서 증정식도 진행됐다.

 

소청위는 한의협에서 설립·운영 중인 ‘도서출판 KMD’를 통해 유아부터 중·고등학생을 위해 한의사 및 한의대생이 집필한 한의약 소재의 건강 서적, 에세이, 소설, 동화책, 만화책 등에 대한 출판기획과 인쇄, 홍보 등을 지원해오고 있다.


이번 도서는 지난해 8월부터 9월까지 접수된 작품 중 한의사와 한의약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담고 있는가? △친숙함을 높이고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가? △소아 및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가? 등의 기준에 대한 검증을 거쳐 최종 선정됐다.

 

키성장팀.jpg

 

‘한방소아과 전문 한의사가 알려주는 키 성장의 일급비밀’은 키가 크고 싶거나 살을 빼고 싶은 어린이들에게 주인공인 진수현 한의사가 잘못된 건강 상식의 교정과 함께 식습관, 운동습관 등 올바른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을 가르쳐주는 내용으로, 특히 초등학생 아이들과 부모님의 큰 관심사인 성조숙증, 소아비만, 스마트폰 노출 등을 만화를 통해 쉽고 명쾌하게 정리했다.


이 책의 작가인 권하린 한의사는 출간 소감에 대해 “어릴 적부터 작가가 꿈으로, 한의사의 길을 택하면서도 가슴속에 꺼지지 않는 불씨가 남아있던 것 같다”며 “한의협을 통해 한의약 콘텐츠를 접목한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은 행운이다.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도 가슴속 작은 꿈을 키워 소망을 이루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라마팀.jpg

 

‘구름라마의 북극 모험’은 주인공 라마가 한의사슴으로부터 전수받은 한의술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동물 어린이 환자들을 찾아다니며 소화기 질환과 호흡기 질환 등의 치료를 통해 건강과 행복을 찾아 주는 이야기로, 유아들에게 한의사와 한의원에 대한 친숙함을 파스텔톤의 따뜻한 그림을 통해 전하는 그림책이다.


최일신 한의사는 “이 책의 그림을 담당한 최보경 작가는 친언니로, 주인공 라마는 동생인 저를 이미지화한 것”이라며 “한방소아과 전공의 과정을 하면서 병원에서 아이들이 재밌게 읽을 수 있는 동화책을 만들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와 간행에 큰 도움을 주신 소청위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약초부팀.jpg

 

‘사람 잡는 약초부’는 고등학생인 주인공이 약초부 동아리에 들어가 평소에 관심 없던 약초(한약재)에 대해 하나씩 배우게 되며,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도 쓰이는 용도에 따라 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배우며 겪게 되는 미스터리 로맨스 작품이다.


홍다인 한의사는 “한의대생 시절 집필한 도서가 큰 사랑을 받으며 이번에 2쇄는 사실 생각지도 못한 일이였는데 이렇게 기쁜자리에 함께 할수 있게 돼 영광”이라며 “1쇄 2쇄 모두 무탈하게 진행될수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드리며 이번에 새로 출간하게 된 두 도서에도 큰 영광이 함께 깃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소아청소년 한의약 서적은 각각 1000부씩 발행되며, 인터넷 및 시중 서점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이전글 서정숙 의원 “한의약은 의술 초월한 인술(仁術)”
다음글 韓-臺 “현대 진단기기 사용 확대” 공동선언문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