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사회공헌

  • 새소식
  • 사회공헌
  • 美중학교서 ‘Doctor of Korean Medicine’ 소개
  • 날짜 : 2023-03-09 (목) 17:37l
  • 조회 : 192

한의사의 정의, 한약의 효능, 한의사로서의 삶 등 이야기
이우경 원장 “한의학의 세계화에 일조한 것 같아 보람됐다”


미주1.jpg


이우경 원장(美 캘리포니아 우리경희한의원)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 소재 오렌지 카운티 소재 브레아 중학교에서 7·8학년 학생 47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한의사 및 한의약의 발전 현황을 소개했다.


대한한의사협회 미주특별지부 회원인 이우경 원장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플러튼에서 우리경희한의원을 운영하며 현지인 및 교민들을 대상으로 의료 활동을 펼치고 있고, 현지에서 한국 한의약 전파에 적극 나서고 있다. 

 

미주3.jpg

 

이우경 원장은 최근 현지 교사인 타마라 베가 씨가 현지 학생들에게 ‘Doctor of Korean Medicine(한의사)’를 소개하고 싶다는 뜻에 따라 미 브레아중학교를 방문했다.


이 원장이 참가한 수업은 ‘Medical Career’라는 선택 과목으로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약사 등 다양한 보건의료 관련 직능을 탐색하고 배우는 과정이다.


이 원장은 6·7교시에 걸쳐 학생들에게 ‘Acupuncture and Acupuncturist(침술과 침술사)’라는 주제를 통해 △한의사의 정의와 진료 분야 △한약의 효능 △한의사가 되는 과정 △한의사로서의 삶 등을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침술은 △통증 조절(염좌, 두통, 인대 또는 근육 부상, 허리 및 목 통증 등) △소화기 이상(위염, 위산 역류, 소화불량, 설사 등) △정신장애(우울증, 불면증, 금연, 중독) △신경계 이상 (뇌졸중, 암 치료 후유증, 안면 신경 마비) △비만 등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는 점도 알렸다.


이어 한약은 한약제제와 함께 염증을 줄이고 소화기와 호르몬 체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여러 제형으로도 조제가 가능해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주2.jpg

 

특히 한의사가 되는 과정을 설명해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이 원장은 한의과대학에 진학한 뒤 교과과정으로 학습하는 진단학,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약리학, 임상 등을 설명하고, 국가시험을 통한 면허증 취득 과정과 함께 자신의 예를 들어 환자 진료, 의료봉사, 교육, 출판, 미디어활동, 블로그 칼럼 등 한의사의 삶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우경 원장은 “한의사에 대해 생소할 수 있는 미국 학생들에게 짧은 시간에 한의약과 그 원리, 적용 질환 등을 상세히 설명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한의대생 시절 공부했던 ‘대한민국 한의학의 세계화’에 일조한 것 같아 뿌듯하고 보람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또 “Medical Career를 선택 과목이 아닌 정규 과목으로 편성해 보다 많은 한의사들이 이런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면 미국에서 한의약의 저변을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전글 “어린이들의 건강 관리, 한의약으로∼”
다음글 ‘삶의 모임 세보’ 봉사단, 한의의료봉사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