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2012년부터 일회용 부항컵 치료재료 보험급여 확정
  • 날짜 : 2011-12-27 (화) 11:47l
  • 조회 : 3,503
첨부파일
 
보도자료
대한한의사협회
(www.akom.org)
자료배포일
2011. 12. 27(화)
매     수
총(2)매
보도 일자
즉  시
담당 부서
보험전산국 보험팀
홍 보 실
보충 취재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은
대한한의사협회 보험전산국 보험팀 또는 홍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전     화
02) 2657-5000
(내선 5번, 1번)
팩     스
02) 2657-5005

한방의료기관 원내감염 예방의 획기적 진일보!
2012년 새해부터 ‘일회용 부항컵’ 보험 급여 확정!
한방 고유 치료재료 목록 최초 등재…여타 치료재료 급여 등재 활성화 계기 마련

□ 2012년 새해부터 한의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일회용 부항컵’의 건강보험 급여 적용이 확정됐다.

□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는 지난 12월 26일 제23차 회의를 열고 한방의료기관의 일회용 부항컵을 별도로 보상하는 내용의 ‘치료재료 급여ㆍ비급여 목록 및 급여 상한금액표 개정(안)’을 심의ㆍ의결하고 보건복지부 장관 고시를 거쳐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에 따라 향후 한방의료기관에서 부항 시술시 일회용 부항컵을 사용할 경우, 제조회사에서 구입하는 실 구입가에 의한 사용량을 건강보험 급여로 청구할 수 있게 됐다.

□ 지금까지 한방의료기관에서는 원내 감염 등의 예방을 위해 각종 시술시, 침ㆍ뜸ㆍ부항 등을 비롯한 일회용 치료재료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한방 치료재료는 행위료에만 포함되어 있을 뿐 별도의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었다. 특히, 일회용 부항컵의 경우 행위료에 비해 재료대 비중이 높은데도 별도 보상이 실시되지 않음으로써 임의 비급여 운용 등의 부작용이 초래되어 왔다.

□ 따라서 이번 일회용 부항컵의 치료재료 별도 보상(보험 급여) 확정을 계기로 한방의료기관에서 부항 시술시 원내감염 예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며, 또한 일회용 재료대 보상이 이뤄지지 않음에 따라 초래되었던 임의 비급여 운용 등의 부작용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 한편, 일회용 부항컵의 치료재료 별도 보상 확정은 한방 고유의 치료재료 목록으로는 최초 등재로서, 이를 계기로 여타 한방 치료재료에 대한 급여 등재 활성화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와 관련해 대한한의사협회 김정곤 회장은 “그동안 대한한의사협회는 일회용 부항컵의 별도 보상과 관련해 국회의원실,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에 지속적으로 이에 대한 건의 및 업무협의를 추진해 왔다”며 “다소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이번 일회용 부항컵의 치료재료 보험 급여 확정을 계기로 한방의료기관의 원내감염 예방이 보다 더 확실히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국민건강 증진과 한의약 진료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 또한 김정곤 회장은 “협회는 이번 일회용 부항컵의 별도 보상뿐만 아니라 대애주구(왕뜸)를 비롯한 여타 한방 치료재료의 별도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전글 [보도자료] 중풍(뇌졸중) 후 건강관리, 심혈관계 질환주의해야
다음글 [보도자료] 한의학 영문홍보 UCC 공모전 시상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