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양의사들“치과의사 보톡스 시술은 국민들이 반대해서 안된다” 국민 65% 이상이 찬성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은?
  • 날짜 : 2016-07-11 (월) 10:57l
  • 조회 : 1,119
보도자료
대한한의사협회
자료배포일
2016. 7. 11 ()
매 수
(3)
보도 일자
즉 시
담당 부서
홍 보 실
보충 취재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은
홍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전 화
02) 2657-5000
(내선 6)
팩 스
02) 2657-5005
 
양의사들치과의사 보톡스 시술은
국민들이 반대해서 안된다
국민 65% 이상이 찬성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은?
 
- 양의사들, 보톡스 치료 놓고 치과계와 충돌 발생하자 설문조사
   과 적극 공개하며 결사반대정작 국민 65% 이상이 찬성하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대국민 설문조사는 애써 외면
 
- 양의사들의 자기모순적 행태 드러내보건복지부가 국민건강
   증진과 대한민국 의료 질적향상의 관점에서 적극 나서야
 
최근 보톡스 시술 문제로 양방의료계와 치과의료계간의 다툼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양방의료계가 지난 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때와는 달리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이유로 치과의사의 보톡스 시술을 반대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양방의료계는 최근 치과의사들의 보톡스 시술을 반대하는 논리로 국민의 75%가 반대한다는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지난 해 보건의료계의 최대 이슈였으며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에 대해서는 이와는 정반대의 태도를 보였다.
 
당시 한의계에서는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여론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해 보자는 제안을 양방의료계에 공식적으로 전달했으나 양방의료계는 국민의 안전을 여론조사로 결정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한의계의 이 같은 제안은 꼼수에 불과하며 재론할 가치가 없다는 이유로 거절한 바 있다.
 
이에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국내를 대표하는 여론조사기관 중 하나인 한국리서치(www.hrc.co.kr)에 의뢰해 한방병의원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65.7%의 국민이 한의사가 엑스레이와 초음파 등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는 것에 찬성하고 반대는 23.4%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하여 대한한의사협회는 양의사들이 치과의사의 보톡스 시술은 국민 여론을 내세워 반대하면서 정작 국민의 대다수가 찬성하는 것으로 확인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은 무시해버리는 자기모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양의사들의 이 같은 태도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나 치과의사의 보톡스 시술에서나 일관된 논리나 주장 없이 그저 자신들의 독점적 권한을 뺏길 수 없다는 직역 이기주의적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한한의사협회는 최근 의료계 갈등을 보면 모두 양방의료계와 다른 직능단체들간의 다툼이다. 이는 이러한 갈등들이 단순한 밥그릇 싸움이 아니라 광복 후부터 지금까지 대한민국 의료의 양적 팽창을 위해 양의사들에게 준 과도한 독점적 특권이 이제 와서 대한민국 의료의 질적 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더 이상 보건복지부가 양의사 중심의 정책 수립과 갈등사안 발생 시 양방 편향적 문제해결 태도를 버리고 국민건강증진과 대한민국 의료의 질적 성장 관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
 
이전글 [보도자료] KBS TV 소비자 리포트,‘한약 간독성’문제제기 위해 엉터리 논문 인용… 한의협, 언중위 제소
다음글 [보도자료] ‘간장공장 공장장’따라하기가 서양의학적 치매검사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