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한의계뉴스(RSS)

  • 새소식
  • 한의계뉴스(RSS)
  • “한의 CPG 개발 6년만의 결실”…활용 방안 공유 (원문링크)
  • 날짜 : 2022-05-16 (월) 10:07l
  • 조회 : 497

한의 다빈도 30개 질환 개발…일선 의료기관서 82.84% 활용
홍주의 회장 “한의 CPG, 국가제도권 진입 위한 강력 무기될 것”
CPG 인증체계 고도화 작업?근거중심의학(EBM) 연구는 '과제'

KakaoTalk_20220511_152210216.jpg

 

지난 6년간 추진해 온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CPG) 개발사업의 성과를 널리 알리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1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CPG 개발은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단(단장 김남권)이 한의약 표준화·과학화를 목표로 지난 6년간 다빈도 30개 질환을 선정해 CPG 개발을 추진해온 사업이다. 

 

이 자리에는 보건복지부 강민규 한의약정책관, 한국한의약진흥원 정창현 원장, 한국한의학연구원 송미영 부원장, 대한한의사협회 홍주의 회장, 대한한의학회 최도영 회장, 한국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협회 이재동 이사장 등 내외빈 100여명이 참석했다. 

 

강민규 한의약정책관은 “예방의학으로 의료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현재 한의학이 국민 치료의학으로 사랑받기 위해서는 CPG를 개발해 효과성과 안전성, 궁극적으로는 한의약 보장성과 접근성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복지부는 2022년부터 추진하는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질환 70여개에 대한 CPG를 고도화하고, 연구 성과를 확산하겠다. 또 중증질환연구를 통해 근거중심 한의약을 위한 과학화 사업 연구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창현 원장은 “지난 2016년 개발사업단이 출범한 이래 국민 건강 향상 및 국가 경쟁력를 목표로 30개 질환의 CPG를 개발하고 보급 확산을 위해 연구를 추진했다”며 “디지털, 바이오헬스가 새 정부 국정과제의 하나로 꼽히고 있는데, 이때 CPG는 한의 디지털 의료산업과 한의약이 치료의학으로서 위상을 높이는데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홍주의 회장은 축사에서 “한의약육성발전종합계획에 CPG 개발·보급이 포함된 것은 국가적 차원에서 한의약 임상표준화 작업이 시작됐다는 크나큰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이제 그 결과물이 나옴으로써 한의약은 건강보험을 포함한 국가제도권 안에 보다 쉽게 진입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보유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성과 보고회에서는 CPG 개발을 총괄한 김남권 개발사업단장이 지난 6년간의 CPG 개발사업의 성과와 활용 현황을 소개했다.  

 

김 단장은 개발 성과를 두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완료된 다빈도 질환 30종의 CPG는 지난 1년간 82.84%나 활용됐다”며 “CPG가 한의의료의 사회적 편익과 가치를 직접 증명할 수 있는 계량적 모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김 단장은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을 통한 일선 한의의료기관의 CPG의 지원 및 보급이 이뤄지고 있으며, 한의과대학 임상실습 수행 평가(CPX)의 모듈 및 사례 동영상으로도 제작돼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향후 CPG 개발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진행했던 연구들은 의료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결과로 시스템이 제도권 내에 안착할 수 있게 유사 모형들을 연구하고, 건강보험수가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며 “CPG 개발사업단 연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가공해 사회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CPG)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CPG 인증체계 고도화 작업의 수행과 근거중심(EBM)의학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제시됐다.

 

KakaoTalk_20220511_101109767_04.jpg

 

한국한의학연구원 이준환 책임연구원은 CPG 공식 인증을 관장하고 있는 ‘근거중심 한의약 추진위원회’와 ‘검토평가위원회’, ‘개원의 패널’ 등의 전문가 풀을 강화해 공식 인증 절차 이전에 시행되는 동료 검토 절차 단계에서 많은 한의계 구성원들의 참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최성열 대한한의학회 교육이사는 “CPG 개발을 통한 임상진료지침이 보급 및 확산 됐으므로, 근거기반연구 수행을 위한 한의계와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특히 의료 정책에 반영될 수 있게 보다 내실 있는 근거기반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코로나19 대응이나 치매국가책임제 등 국가의료 정책에서 한의계 역할은 매우 제한적이었던 만큼, 한의약 보장성 강화와 같은 의료 정책 반영을 염두한 근거기반 연구도 수행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송호섭 한의협 부회장은 CPG 보급과 확산을 위해 “한의협 내 총괄조정위원회를 설치하고, CPG 30개 질환에 대한 강의 교안을 만들어 보수교육에 활용토록 준비 중에 있다”면서 “여기에 그칠 것이 아닌 통합된 임상진료지침 구축을 위해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보건복지부 김주영 한의약산업과장은 “정부도 CPG 개발을 통한 한의치료 표준화와 한의 의료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며 “복지부는 오는 2029년까지 다빈도 45개 질환에 대한 CPG를 구축하고, 28개 질환에 대한 고도화 작업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성훈 기자
이전글 자보 환자 진료시 겪는 현장의 어려움 생생히 전달
다음글 ‘정치 신인’, ‘5선’…국민의 선택 기다리는 5명의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