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백수오 건강식품, 가짜도 문제지만 오남용시 부작용도 문제
  • 날짜 : 2015-04-23 (목) 14:08l
  • 조회 : 2,311
 
보도자료
대한한의사협회
(www.akom.org)
자료배포일
2015. 4. 23()
매 수
(3)
보도 일자
즉 일
담당부서
보험약무전산국 약무팀
홍 보 실
보충 취재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은
보험약무전산국 약무팀,
홍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전 화
02) 2657-5000
(내선 7-4, 6)
팩 스
(02) 2657-5005
 
백수오 건강식품, 가짜도 문제지만
 
오남용시 부작용도 문제
 
- 백수오, 전문가 상담 없이 장기간 오남용시 유방암 ,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 여성호르몬 관련 질환에 심각한 영향 초래 우려 있어
-대한한의사협회작년부터 백수오 건강식품 문제 보도자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제제기
- 백수오 뿐 아니라 홍삼, 녹용 등 한의사의 전문적인 상담 없는 건강
기능식품의 무분별한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독
- 복용 전 한의사와의 상담으로 자신의 몸 상태나 체질 등 고려하여
오남용 말아야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백수오 건강식품의 90% 이상이 가짜라는 사실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백수오 건강식품 오남용에 따른 부작용의 폐해를 지적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백수오 건강식품의 90.6%가 가짜라는 조사결과를 지난 22일 발표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방검찰청,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과 공동으로 시중에 유통 중인 32개 백수오 제품의 원료 진위여부를 조사한 결과, 실제로 백수오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은 3개 제품(9.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대한한의사협회는 이미 한의사들은 백수오 건강식품의 위품 문제에 대해 수 차례 지적한 바 있으며, 실제로 작년 6월과 12월에 보도자료와 설명자료를 통하여 허위과대광고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불량제품에 대한 지속적이고 강도 높은 단속과 처벌을 요구한 바 있다이제라도 국민들이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건강식품에 대한 보다 철저한 관리와 감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한한의사협회는 백수오 건강식품과 관련하여 가짜 백수오 제품도 문제지만 백수오 함유 제품의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더 큰 문제라고 말하고 특히 백수오의 경우 장기간 무분별하게 복용했을 시 여성호르몬 관련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백수오는 여성호르몬 대사에 관여하는 효능이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흔히 알려져 있지만, 그로 인해 전문가의 상담 없이 장기간 무분별하게 복용했을 경우에는 오히려 자궁출혈과 유방암,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등 여성호르몬 대사와 연관된 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대한한의사협회는 백수오가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한약재인 것은 분명하지만 함부로 복용해도 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전문가인 한의사의 진단이나 상담 없이 함부로 복용했을 경우에는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전 반드시 한의사와의 상담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또한 대한한의사협회는 건강식품은 말 그대로 건강을 위한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식품을 의미하며 이에 대한 효과를 너무 맹신하여 의약품으로서의 효능을 기대하거나, 몸에 좋다는 말만 믿고 무분별하게 섭취하여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고 있다고 밝히며 실제로 20133, 전국의 한의사 39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4.6%가 홍삼 등 건강식품 부작용으로 내원한 환자를 진료한 경험이 있다고 밝힐 정도로 대한민국의 건강식품 부작용은 심각한 상황이다. 건강식품 복용으로 오히려 평소 건강까지 해치지 않도록 복용 전 반드시 전문가인 한의사와 상담한 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
이전글 [설명자료]혈맥약침술’관련 법원의 환수 판결은 혈맥약침의 임의비급여 문제를 지적한 판결에 불과합니다.
다음글 [보도자료] 더 정확하고 안전한 - 더 경제적이고 편리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동참이 절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