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통해 의료취약계층 대상 무료진료 신청받아
의료복지 환경 개선 주력, 과잉진료 지양에도 앞장

의료혜택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독거노인 및 소년소녀가장 등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를 실시하며 진정한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고 있는 ‘착한 한의사들의 모임’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다.
서울·경기 지역 및 부산, 대구, 광주 등 다양한 지역의 한방의료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의사들로 구성된 ‘착한 한의사들의 모임’은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된 이웃들에게 한의학을 기반으로 재능 기부를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의 치료 경험을 교류하고, 착한 진료를 통해 의료복지 선진화에 앞장서겠다는 목표다.
현재 자발적으로 각 구청의 노인복지회관을 방문해 무료진료 활동을 벌이고 있는 ‘착한 한의사들의 모임’은 16일에도 서대문 노인종합복지회관을 방문해 무료진료를 실시했다.
앞으로도 사회의 어두운 구석구석을 찾아 의료봉사활동을 펼치는 한편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한의학적 치료방법을 소개해 과잉진료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는 데도 기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최근 블로그(
http://blog.naver.com/smpkn2)를 개설하고, 무료 한의진료 신청을 받고 있다. 또한 블로그에서는 한방다이어트, 한방성형을 비롯 방문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의학 이야기를 비롯해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한의학적 건강 관리, 암에 좋은 음식 및 약초 소개 등을 게재해 블로그를 방문하는 일반인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와 관련 ‘착한 한의사들의 모임’ 관계자는 “의료복지 환경을 개선하는데 한의학이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착한 한의사들의 모임에서 진행하는 무료진료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우리 사회의 소외 계층에게 따뜻한 관심을 가지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